벤조피렌 생활 속에서 피해 줄이는 6가지 방법

벤조피렌은 상업적으로 제조하거나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물질이 아니며, 고기 구워 먹을 때 불에 탄 고기등에서 발생되는 유해물질이다.

오늘은 벤조피렌의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 및 발생 경로, 건강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효과적인 예방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벤조피렌일반 화학물질정보

벤조피렌(benzo(a)pyrene)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물질은 아니며, 섭씨 300도에서 600도사이 온도에서 불완전연소를 통해 생성된 유해 화학물질이다.

Cas 번호는 50-32-8이며, 화학식은 C20H12 이다.

벤조피렌은 화학적으로 폴리사이클릭 아로마틱 탄화수소(PAHs)라는 화학 그룹에 속하는 유기 화합물이며, 상기 그림과 같이 벤조피렌의 분자 구조는 편평한 링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다.

벤조피렌은 주로 석유 및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생성되며, 이러한 연소 과정에서 불완전한 연소가 일어나면서 다양한 화학 물질이 생성되는데, 벤조피렌은 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벤조피렌은 다환방향족 탄화수소(PAH) 일종으로 지방산이나 탄수화물이 높은 온도에서 가열될 때 생성되는 물질이다.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로부터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증거가 충분하다는 인체발암물질(그룹 1)로 규정된 물질이다.

2. 일상 생활속에서 벤조피렌 발생 요인

벤조피렌은 다양한 환경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한 화학 물질로, 주로 화석 연료의 연소 및 일부 산업 과정에서 생성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발생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1. 자동차 배기 가스

주행 중인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기 가스는 주요한 벤조피렌 배출원 중 하나이며, 연료의 불완전 연소로 인해 유해물질인 벤조피렌이 배출된다.

2-2. 흡연

담배 연기 및 담배꽁초에도 벤조피렌이 포함되어 있어 흡연은 주요한 벤조피렌 노출 경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3. 산업공정

석유 정제, 화학 공장 및 기타 산업 과정에서도 벤조피렌이 생성될 수 있으며, 화학 물질 제조, 윤활유 생산 및 플라스틱 생산과 같은 화학 공정에서 이루어지는 화학 반응으로 인해 발생된다..

2-4. 자연적인 과정

벤조피렌은 자연적인 화학 반응 또는 생물학적 분해로도 생성될 수 있으며, 돼지고기, 훈제 소시지등 같은 불꽃에 직접 접촉할 때 생성되는 검게 탄 부위를 섭취 하였을때 벤조피렌에 노출될 수 있으며, 숯불 가까이에서 고기를 구울 때 발생되는 연기를 통해서도 배출될 수 있다.

또한 타이어 마모, 아스팔트 등에서도 배출되어 도로변이나 도심 지역에서 재배된 채소 섭취를 통한 노출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로를 통해 벤조피렌은 일상 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대기 및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3. 건강에 미치는 영향

벤조피렌은 단기간에 걸쳐 다량으로 노출되었을 경우에 적혈구가 파괴되어 빈혈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환경호르몬으로 2009년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화학물질 분류기준(GHS)에 의하면 벤조피렌은 생식세포 변이원성으로 유전적인 결함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 과 피부에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킬수 있는 물질로도 분류하고 있다.

이처럼 벤조피렌은 인체 건강에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물질로 장기간 노출되거나 높은 농도로 노출될 경우 다음과 같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3-1. 호흡기 건강 문제

벤조피렌 노출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폐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2. 피부 및 눈의 문제

벤조피렌과 접촉하면 피부 및 눈 부분 홍조, 눈물, 피부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직접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3-3. 대사 부작용

벤조피렌은 간 및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사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4. 유전자 독성

벤조피렌은 유전자 독성을 가질 수 있어 유전적 변이나 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3-5. 내분비계 문제

벤조피렌은 내분비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호르몬 조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위험들은 높은 벤조피렌 노출이나 장기간 노출 시에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이며, 높은 농도에서 노출될 경우 더욱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벤조피렌과 같은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4. 일상 생활속에서 피해를 줄이기 위한 6가지 방법

4-1. 조리 방법 개선

벤조피렌의 생성 및 노출을 줄이기 위해 식품을 조리할 때는 지방이 많이 함유된 육류 및 어류제품의 조리방법을 볶음, 튀김, 구이보다는 삶기, 찌는 요리 등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4-2. 탄 고기 먹지 않기

고기가 타서 검게 그을린 부분은 반드시 탄 부위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으며, 또한 고기를 구울 때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실외에서 굽거나 실내에서 굽더라도 환기를 반드시 해야 한다.

4-3. 햄이나 소시지 삶아 익혀서 먹기

가급적 소시지나 햄을 프라이팬에 구워 먹는 것을 피하며, 햄이나 소시지도 물에 삶아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4-4. 식용기름 선택시 주의

옥수수기름이나 정제 올리브유등과 같이 기름을 만들기 위해 가열하는 과정에서 벤조피렌이 노출될수 있기 때문에 식용으로 사용하는 기름 선택시 가능하면 가열하지 않는 방법으로 만든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5. 도로 주변에서 활동하는 것 자제

벤조피렌은 대부분 자동차 배기가스(디젤엔진)를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교통량이 많은 시간에는 도로 주변에서 오랜 시간 동안 활동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4-6. 금연 및 간접흡연 주의

담배 한 개비 피는 경우에도 콩기름을 사용해 5분간 튀김했을 때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벤조피렌이 노출될 수 있으므로 특히 어린아이들은 간접흡연으로부터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

이처럼 벤조피렌은 환경과 인체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안고 있는 유해물질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줄이기 위해서는 유해물질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