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탄산소다 가정에서 사용시 주의사항 5가지

과탄산소다 (과탄산나트륨)는 우리 일상 생활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세탁소에서 의류 세탁하거나 섬유 표백제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모든 화학물질들은 인위적으로 만든 물질이므로 건강에 유해한 성분들이기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항상 취급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과탄산소다(과탄산나트륨) 사용시 주의할 점과 일상 생활속에서 어떤 용도로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면 아래 목차 순서와 같다.


목차


1.과산탄소다(과탄산나트륨)일반적인 물질 정보

과탄산소다(과탄산나트륨)물질정보

제품명은 과탄산나트륨이며, 일반적으로 과탄산소다라는 명칭으로 현재 많이 부르고 있다.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으면 과산화수소 와 탄산소듐으로 분해되어 과탄산소듐(나트륨)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PH-11에 해당되는 강 염기성 물질로 가정이나 세탁소에서 의류 세척이나 표백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과탄산소다는 화학식 2Na2CO3·3H2O2의 물질로, 탄산나트륨(Na2CO3)와 과산화수소(H2O2)가 합쳐진 흰색의 분말 형태의 물질이다.

화학물질들은 이름이 비슷비슷하여 예를들면 메탄올과 에탄올, 과탄산소다와 과산화수소등과 같이 이름이 비슷하여 오인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글자 차이로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항상 취급시 주의가 필요하다.

2.과탄산소다 일상 가정 생활에서 활용 방법

과탄산소다는 다양한 용도로 가정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주요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2-1 청소 및 세정용

과탄산소다는 강력한 청소제로 사용되며, 물과 혼합하여 화장실, 주방, 창문 등의 노폐물과 오염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싱크대나 냉장고 내부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2-2. 주방에서 활용

조리할 때 발생하는 기름 때나, 음식 찌꺼기 등이 낀 주방 후드나 가스레인지등 청소하기 어려운 것에도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과탄산소다를 희석한 물에 약 30분간 담가 두었다가 수세미나 칫솔로 닦아내면 된다. 이외에 행주나 수세미를 과탄산소다 희석한 물에 10분 정도 담가 두면 살균, 소독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3 욕실에서 활용

욕실은 습기가 높아 곰팡이나 물 때 등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과탄산소다에 물에 희석하여 닦은 후 30분가량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청소해주면 찌든 때 제거 및 소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4 세탁실에서 활용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 세탁조에 넣고 표준세탁으로 돌리면 세탁조 구석구석까지 청소가 가능하다.

또한 빨래시 흰 옷에 얼룩이 묻으면 표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빨래에 사용되면 얼룩제거에 효과적이다.

2-5 냄새 제거

과탄산소다는 강력한 냄새 제거제로 활용되며, 냉장고, 신발, 쓰레기통 등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물에 과탄산소다를 섞어 냄새가 나는 곳에 스프레이하여 사용하거나, 상자 안에 과탄산소다를 놓고 냄새를 흡수시킬 수 있다.

2-6 식재료 보관

과탄산소다는 식품 보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 과탄산소다를 물에 녹여 야채나 과일을 담가두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3.가정에서 사용시 주의사항 5가지

과탄산소다는 강한 알칼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탁이나 표백등의 청소에만 사용해야 하며 가급적 물 이외에는 다른 것과 섞어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과탄산소다는 금속을 부식시키는 성질이 있어 세탁할 때 금속 지퍼나 장식품이 있는 옷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1 적절한 양 사용

과탄산소다는 강력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시 적절한 양을 사용해야 하며, 지시된 양보다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나 민감한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다.

과탄산소다는 락스 보다는 안전하지만, 가루 형태로 뜨거운 물에서 거품이 생겨 산소계 표백제 구실을 하므로 뜨거운 물에 녹였다가 사용해야 하는 물질이다.

3-2 젖은 손으로 다루지 않기

과탄산소다는 젖은 손으로 다뤄서는 안 되며, 손에 과탄산소다가 묻으면 부식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건조한 상태에서 다뤄야 한다.

3-3 어린이와 애완동물로부터 멀리 보관

과탄산소다는 오용이나 유해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와 애완동물로부터 멀리 보관해야 한다.

3-4 다른 물질과 혼합하지 않기

과탄산소다는 혼합된 물질이 유해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물이외에 다른 화학물질과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5 환기가 가능한 장소에서 사용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환기가 가능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밀페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사용하거나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할 경우, 환기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나 인터넷상에서는 잘못된 정보들로 인하여 상기 용도외로 과일세척이나 그릇, 수저 등과 같이 식용관련 세척 용도로도 사용하고 있는 데 식용관련 세척용으로는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과일 세척용으로는 베이킹소다와 같이 용도에 맞는 것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가정에서 화학물질 사용 시에는 해당 제품의 뒷면에 표시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그 제품의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과탄산 소다 위험성 정보

과탄산소다 위험성 정보

4-1.산화성 고체-화재 위험

과탄산소다 보건상의(MSDS) 자료를 살펴 보면은 산화성 고체로 과탄산소다가 물에 녹이면 산소가 발생하므로 녹인 과탄산소다를 병에 마개를 꽉 닫아 보관하면 산소가 계속 발생해 압력이 높아 병이 터져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과탄산소다를 물에 미리 녹여 놓지 말고 사용 직전에 가루를 물에 녹여서 사용해야 한다.

4-2. 피부 접촉 및 흡입하면 유해

과탄산소다 가루가 피부에 닿으면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해야 하며, 과탄산소다는 특히 락스와는 같이 사용하면 절대로 안 되며, 다른 세제 성분과 혼합해 사용할 경우 화학반응을 일으켜 독소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물 이외 성분과는 혼합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4-3. 눈에 심한 손상 유발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물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과산화수소 기체 발생으로 인해 특히 눈에 들어가면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각막처럼 약한 부분에는 절대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특히 주의할 점은 사용 시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5.마무리

과탄산소다는 가정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화학물질이다. 청소 및 세정용으로 사용하거나 표백제로 활용하여 빨래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냄새 제거나 식품 보관용으로도 유용하지만 식용으로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되며, 세탁제 및 표백제로만 쓸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안전한 사용을 위해 가정에서 화학물질 사용 시에는 해당 제품의 뒷면에 표시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그 제품의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