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계기판에 갑자기 경고등이 표시되어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 경고등 종류가 다양하고 계기판에 경고등이 표시되어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안전한 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색깔 별 경고등 표시 3가지 종류
색깔에 따라서 계기판에 표시되는 자동차 경고등은 중요도 및 의미에 따라 아래 그림과 같이 경고, 주의, 현재 상태 등 3가지 색상으로 구분되어 표시된다.
경고등이 계기판에 표시되었다면 뭔가 문제가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빨간색 경고등이 표시될 경우
빨간색 경고등은 자동차에 즉각적인 조치 및 점검이 필요한 위험 신호 표시등으로 주행을 멈추고 즉시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하여 점검 받아야 한다.
안전벨트 경고등은 안전벨트 미착용시 경고등이 표시되며 착용시에는 사라지나, 만약 안전벨트 착용후에도 점등상태가 지속된다면 점검이 필요하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브레이크 스위치 불량 및 브레이크 액 부족시 점등되며 브레이크액 보충이후에도 점등되면 점검이 필요하다.
냉각수 경고등은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엔진온도 센서 불량, 워터펌프 불량 등으로 점등된다.
엔진오일 경고등은 엔진오일 부족, 엔진오일 관련 부품들이 이상이 있을 때 계기판에 표시된다.
배터리 경고등은 배터리에 이상이 있거나, 발전기에 고장이 발생되었을 때 표시된다.
이처럼 빨간 경고등이 표시될 때에는 주행 시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운행을 위해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에 차량을 점검해야 한다.
1-2. 노란색 경고등이 표시될 경우
노란색 경고등은 짧은 운행은 가능하지만, 빠른 점검이 필요한 주의 신호 표시등이다.
ABS경고등은 안전하게 차를 멈추기 위해 브레이크 잠김 방지시스템으로 ABS시스템 센서 이상일 때 계기판에 표시등이 나타난다.
그리고 엔진 이상 경고등은 엔진제어 장치와 엔진공급 장치에 이상등 엔진 계통 장치에 문제 발생시 경고등이 계기판에 표시된다.
VDC경고등은 차체의 균형을 제어하여 안전한 주행을 보조하는 시스템으로 계기판에 OFF했는데도 표시등에 계속 나타나면 점검이 필요하다.
TPMS경고등은 타이어 공기압 센서 불량 및 공기압 부족, 타이어 펑크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매우 낮을 경우 표시되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 체크가 필요하다.
이처럼 노란색 경고등이 표시될 때는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방문하여 차량 점검을 받아야 한다.
1-3. 녹색 청색 표시등이 표시될 경우
녹색 청색 표시등은 현재 차량의 상태 정보 및 정상작동 중인 기능을 표시하는 표시등으로 미등, 안개등, 방향지시등,상향 표시등,ECO표시등이 있다.
미등표시등은 내차량의 위치를 뒤차와 앞차에 전달하는 신호로 안전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상향등 표시등은 넓은 가사거리 확보에 도움을 주지만 맞은편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에 차가 많은 지역에서는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안개등 표시등은 안개 상황뿐만 아니라 주위가 어두운 곳에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2. 눈길 미끄럼 방지 OFF 버튼 활용
이 기능은 누구도 알려주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어떨 때 사용하는 기능인지 잘 모르고 있다.
이기능은 차체자세제어장치(ESP)라고 하며 말그대로 차체의 자세를 제어해주는 장치이다.
많은 자동차 브랜드 회사마다 ‘차체 자세 제어장치’는 DSC,ESP,VDC 등 다양한 명칭으로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 원리는 급제동, 급선회 등으로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능동적으로 제어해 줌으로써 좌, 우로 미끄러지는 상황을 최대한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이다.
평상시에는 항상 ON 상태이므로 계기판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 정상적이며, 그럼 어떨 때 사용하는가 하면, 눈이 많이 쌓인 곳, 진흙길에 빠져 순간적인 힘이 필요할 때 활용하는 기능이다.
겨울철 눈이 많이 쌓여 언덕길 미끄러져 못 올라갈 때 OFF버튼 눌러 작동시키면 빠져나오게 도와주는 기능이며, 빠져나오면 바로 OFF버튼을 원위치 해 놓아 계기판에 표시등이 나타나지 않게 해야 한다.
평상시에는 OFF버튼 작동시켜 놓으면 위험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3.마무리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자동차의 경고등 이들이 켜질 때마다 무서움보다는 당황하지 말고 그 의미를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이 보내는 작은 신호를 놓치지 않고 항상 차량 상태를 주시하며 안전한 운전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