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은 유전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경적인 요소, 특히 라이프스타일 선택이 수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특정 습관을 채택함으로써 개인은 잠재적으로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행복하고 오래 살 수 있는 노하우 7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건강한 삶을 위한 7가지 노하우
1-1. 영양이 풍부한 식단 선택
영양이 풍부한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과 장수에 기본적입니다. 과일, 채소, 전곡 및 저지방 단백질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소비함으로써 몸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무기질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단은 다양한 생리 기능을 지원하고 만성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2. 규칙적인 신체 운동
운동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기본 요소입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체중 관리 뿐만 아니라 심혈관 건강을 강화하고 근육을 강화하며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15분만 운동해도 수명을 3년 더 연장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또한, 매일 15분씩 신체 활동을 추가로 할 때마다 조기 사망 위험이 4%씩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유산소 및 근력 훈련 운동등 규칙적인 신체운동을 조화롭게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 충분한 수면
적절하고 충분한 수면은 전반적인 건강과 장수에 중요합니다.
수면은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생체리듬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하는 것은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일반적으로 일상 생활을 잘 유지하기 위하여 하루 6~8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을 잘 때에는 30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잠을 잘 자기 위한 수면 습관을 잘 지키면서 충분한 시간 동안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몸을 적응시켜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4. 스트레스 관리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으로 많은 담배를 피우거나 폭음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행위들은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고 장기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건강이 악화되는 등 결국에는 술, 담배등으로 더욱 가중된 스트레스로 돌아오게 됩니다. 일시적인 위안을 주는 물질에 의존하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스트레스를 수용하여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인정하고 그 안에서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건 사실이지만, 반면에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회피하거나 극도로 제한한다면 오히려 질병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스트레스는 건강유지에 꼭 필요한 사항입니다.
1-5. 적절한 수분 섭취
하루에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개인의 신체 환경, 활동 수준, 기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2L,(250ml 8잔)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한국인의 평균 물 섭취량은 성인 남성 1L, 성인 여성 850mL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 한잔보다는 미지근한 물 1잔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식사 전 물 한 컵을 마시면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은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필수 구성 요소인 만큼, 일상 속에서 물을 건강하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1-6. 금연과 알코올 섭취 제한
음주와 흡연은 건강에 적신호를 켜는 대표적인 위험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게 되면 알코올이 담배 속에 들어 있는 발암물질이 활성화되어
암 발생 위험이 높아져 식도암과 후두암의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웬만하면 금연과 금주가 필요하며 어쩔수 없는 술자리가 있다면 원샷보다는 한잔을 되도록 나누어 천천히 마시고 가급적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7. 정기적인 건강 검진
건강 문제의 초기 발견과 관리는 오래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검사 및 예방 조치는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귀찮지만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받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마무리
유전적 요소가 수명에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건강한 습관을 채택함으로써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게 노화할 수 있습니다. 분별적인 식습관, 정기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등 긍정적인 라이프스타일 선택을 통해 더 오래 건강하고 더 충실한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상기에서 언급한 기본적인 습관만 지켜도 충분히 건강하고 오래 행복하게 장수할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