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니코티노이드는 빈대잡는 살충제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 화학물질이 어떤 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고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 1.네오니코티노이드 어떤 화학물질인가?
- 2.네오니코티노이드 사용 용도
- 3.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의 살충제 종류
- 4.네오니코티노이드의 유해성 및 위험성
- 5.빈대퇴치법과 네오니코티노이드의 효과적인 사용
- 6.규제 및 대안
1.네오니코티노이드 어떤 화학물질인가?
네오니코티노이드는 화학적으로 니코틴과 유사한 신경 자극성 살충제로 1991년 독일의 제약회사인 바이엘사에 의해 첫 네오닉계 농약 개발이 완료되어 이미다클로프리드(IMI)를 출시하였으며, 네오니코티노이드는 신경 동작을 방해하여 해충을 죽이는 살충제 물질이다.
화학적 성질으로 네오니코티노이드는 신경 세포 수용체인 니코틴 수용체 (nicotinic acetylcholine receptor)를 대상으로 하는 신경 동작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이다.
2.네오니코티노이드 사용 용도
네오니코티노이드 (Neonicotinoid)는 일종의 신경 동작을 방해하는 살충제 물질로서, 해충 통제 및 작물 보호를 위해 주로 사용된다. 또한, 네오니코티노이드는 주로 농작물, 과수원, 정원 및 화훼 작물의 해충 통제를 위해 사용되며, 이러한 물질은 작물이 자라는 동안 뿌려진 물질이 나무 또는 작물의 조직 내에 이동하여 해충을 통제한다.
3.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의 살충제 종류
네오니코티노이드 종류에 6가지 종류가 있으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➊아세타미프리드 (Acetamiprid)
아세타미프리드는 니코틴과 유사한 물질로 화학식으로는 C10H11ClN4, CAS번호135410-20-7이며,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 (nAChR)와 반응하는 니코틴 작용제으로 nAChR의 활성화는 과잉 활동과 근육 경련을 일으키는 물질이며, 곤충에게는 매우 강한 독성을 보이지만 포유류에게는 독성이 약한 편이며, 해충방제를 위해 도입된 살충제로 고양이와 개의 벼룩을 방제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 물질이다.
➋이미다크로프리드 (Imidacloprid)
임다크로프리드는 화학식은 C9H10ClN5O2이며, CAS 번호 138261-41-3으로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었던 살충제이며, 곤충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전신 살충제로 곤충 신경계의 자극 전달을 방해하는 물질로 포유류의 뉴런 수용체 보다 곤충의 뉴런 수용체에 더 강하게 결합하기 때문에 포유류 보다 곤충에게 더 독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물질이다.
그러나 이 살충제는 2018년부터 유럽연합 전체에서 실외 사용이 전면 금지되었다.
➌티아클로프리드(Thiacloprid)
티아클로프리드의 화학식은 C10H9ClN4S이며, CAS 번호111988-49-9으로 네오니코티노이드와 유사하며 nAChR을 자극함으로써 곤충의 신경계를 파괴하는 물질로 주로 진딧물 등과 같이 흡즙하거나 씹는 곤충을 통제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 제품은 2018년 프랑스에서 사용이 금지된 물질이다.
➍클로티아니딘 (Clothianidin)
로티아니딘의 화학식은 C6H8ClN5O2S이며, CAS 번호 210880-92-5으로 일본의 다케다 화학공업과 독일의 바이엘사가 개발한 살충제이다.
클로티아니딘의 독성이 니코틴 보다 더 강하고 더 오래 지속되도록 개발되었으며, 야생벌과 꿀벌에 대해 치명적으로 작용하여 2018년부터 유럽연합에서는 전면 사용이 금지된 물질이다.
➎ 니텐피람(Nitenpyram)
니텐피람의 화학식은 C11H15ClN4O2이며, 농업과 수의학에서 살충제로 자주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니코틴 아세틸콜린 수용체(nACHR)에 비가역적으로 결합하여 뉴런의 시냅스 후막에서 이온의 흐름을 중단시켜 마비 및 사망에 이르게 하며, 니텐피람은 곤충이 보유한 nAChR의 변형에 대해 매우 선택적으로 선택적 살충제의 응용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물질이다.
➏ 디노테퓨란(Dinotefuran)
디노테퓨란의 화학식은 C7H4N4O3이며, 니코틴아세틸콜린 수용체를 억제함으로써 곤충의 신경계를 파괴하는 물질로,벼룩잎벌레,나방류,깍지벌레등 여러 해충방제에 사용되는 살충제로 다양한 작물에 등록 되어 있는 물질이다.
4.네오니코티노이드의 유해성 및 위험성
네오니코티노이드 독성은 해충뿐만 아니라 꿀벌, 나비 및 다른 꿀벌과 같은 유용한 곤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높은 농약 노출은 꿀벌 및 다른 벌과 같은 유용한 곤충의 수가 감소할 수 있으며, 이는 작물의 꽃가루 전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네오니코티노이드의 오염도는 지표토와 지하수에 스며들어 환경 오염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화학물질은 오랜 기간동안 환경에 잔류할 수 있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농도의 네오니코티노이드 노출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로 농업작업자 및 작물 관리자에게 위험성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네오니코티노이드는 곤충뿐만 아니라 포유류, 조류, 어류 등 다른 생물에도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최소화하고, 사용 시에는 안전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한다.
5.빈대퇴치법과 네오니코티노이드의 효과적인 사용
빈대퇴치법과 네오니코티노이드는 효과적인 해충 관리를 위해 함께 사용될 수 있으며, 빈대퇴치법은 화학물질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생물학적 방법과 문화적 방법을 통합하여 작물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네오니코티노이드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여 효과적인 해충 통제를 할 수 있다.
물론, 빈대퇴치법과 네오니코티노이드의 사용은 지역, 작물 종류, 해충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
6.규제 및 대안
많은 국가에서 네오니코티노이드의 사용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다른 물질의 대체 가능한 살충제 물질에 대한 연구와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농부와 환경 전문가들은 환경 친화적인 방식으로 해충을 통제하고 유용한 곤충을 보호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네오니코티노이드의 사용과 규제는 각 나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나라 지역의 규제 및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